Blog

지난주 작년 가을에 10-1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된 개정 PSAT 점수가 발표된 후 많은 학부모님들이 스코어리포트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에 대해 문의하셨습니다. 처음 시행된 시험의 성적표이기 때문에 분석을 위해서 여러 수준별 학생들의 성적을 파악해야 했습니다.

1. 성적확인 방법
칼리지보드 홈페이지 상단부분에 ‘PSAT/NMSQT’를 클릭한 후 ‘갯 PSAT 스코어 나우’에 들어가면 학생이 자신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.

2. 마이 스코어 리포트 항목
각 섹션별 정답과 본인이 표시한 답의 세부 내용을 알 수 있고, 각 문제별 유형 및 난이도가 표시되어 있으므로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앞으로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실력을 향상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해설도 나와 있습니다.

3. 리포트 디테일 항목
읽기/쓰기 섹션의 점수와 수학 섹션의 점수가 나와있고 이를 합산한 1520점 만점을 기준으로 본인의 총점을 알 수 있습니다. 또한 가능한 최소점과 최고점을 나타내는 스코어레인지를 보고 자신의 점수가 어느 범위 안에 들어 있는지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 점수 옆에 나와있는 ‘프로젝티드 레인지 포 넥스트 이어’를 클릭하면 올해 3월부터 시행되는 개정 SAT에서 받을 수 있는 현재 실력을 기준으로 한 예상점수를 알 수 있습니다. 물론 기간 내에 철저하게 준비를 한다면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. 추가적으로 개정 SAT에서는 옵션항목인 에세이섹션이 있고 대부분 상위권 대학에서는 모두 에세이점수도 요구하므로 전체 예상점수에 변화가 생길 수 도 있습니다.

주의해야 할 점은 해당 페이지 아래 부분에 나오는 퍼센타일의 숫자입니다. 이는 시험에 응시한 미 전역 학생들의 점수를 기준으로 한 숫자이기 때문에(예를 들어 전국 11학년의 총점평균은 1520점 만점에 987점) 너무 낙관적으로 해석해서는 안됩니다. 현행 SAT점수를 기준으로 개정 PSAT의 점수를 재해석해보면 1300점대, 1400점대의 경우 현행 SAT점수 기준으로 각각 1900-2000점대, 2200-2250점대의 점수로 볼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중위권 학생들의 경우는 1300-1350점, 상위권 학생들의 경우는 1420-1470점 정도의 점수를 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.

4. NMSC 설렉션 인덱스 항목
여기에서는 학생의 인덱스가 나타나있고 이것이 상위 5만명 안에 해당되는 숫자이면 올 9월에 해당 학생에게 장학생 선발에 해당되는 개별통지를 받게 됩니다. 스킬스 인사이트 항목에 들어가면 각 섹션별 맞은 개수를 볼 수 있고, 이를 합산하여 2배를 하면 자신의 인덱스가 되는 것입니다. 예를 들어 1320점 학생의 인덱스는 약 191정도가 됩니다.

Copyright © WUNDERPREP | All Rights Reserved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