Blog

지난 3월에 시행된 개정 SAT의 점수가 발표됨에 따라 많은 학생들이 본인의 시험점수를 개정 전 SAT의 점수나 ACT의 점수로 환산해 보고, SAT와 ACT 시험 중 어느 시험을 선택해야 할지에 대해서 문의하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. 이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1. SAT 점수에 대한 이해
칼리지보드의 발표에 의하면 개정 전 SAT에서는 리딩섹션과 수학섹션의 중간평균점수(the mean)는 두 섹션 합계 1600점 만점에 1000점이었지만, 개정 SAT의 경우는 1080점으로 조정되었습니다. 따라서 만약 개정 전 SAT에서 리딩섹션을 700점, 수학섹션을 700점을 받아 총점 1400점인 학생의 경우 개정 SAT에 적용하면 1450점이 됩니다. 따라서 3월 시험성적을 받아본 학생들은 개정 전 SAT점수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인지 아닌지를 자세히 따져봐야 합니다.

2. SAT 혹은 ACT를 선택시 주의해야 할 사항
대부분의 학생들이 두 종류의 시험을 치러보면 본인이 선호하는 시험이 어느 것인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. 하지만 동시에 선호도와 관계없이 환산점수가 동일한 경우도 빈번하므로 다음의 사항들을 참고하여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
– 리딩섹션 : 개정 SAT의 리딩섹션은 본문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추론능력을 물어보는 문제가 많고, 문학작품이나 연설문에서 발췌한 지문은 상당히 난이도가 높습니다. 하지만 ACT의 리딩섹션은 마치 본문 내용을 요약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문제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편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. 다만 문제수에 비해 시간이 짧기 때문에 본문을 빨리 읽어 내려가는 훈련이 필요합니다.

– 라이팅섹션 : 개정 SAT와 ACT의 라이팅섹션의 문제는 형식과 질문의 내용이 매우 비슷하고 리딩섹션에 비해 덜 까다롭기 때문에 두 시험 모두 큰 차이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어법이나 문장구조에 관련된 교재를 선정하여 정리해 나가면 두 시험 모두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. 다만 ACT는 문장구성 전체에 대한 종합적인 문제들이 출제되어 답을 찾는 시간이 더 오래 소요될 수 있으므로, 시간관리가 상대적으로 더 중요합니다.

-수학섹션 : 개정SAT는 계산기를 사용 할 수 없는 섹션과 계산기 사용이 가능한 섹션으로 나뉘어져 있고, 단순 수치계산 보다는 문장으로 이뤄진 내용을 읽고 이해해서 풀어야 하는 단어 문제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학생들이 까다롭게 느낄 수 있습니다. 이에 비해 ACT는 상대적으로 단순 수치계산 문제가 더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학생들이 더 편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.

-과학섹션 : ACT에서만 출제되는 과학섹션의 경우는 과학적 지식에 대한 질문이 아닌 복잡하게 이루어진 문장과 도표들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을 측정합니다. 하지만 의외로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하고 또 점수향상 속도가 더딘 섹션입니다. 따라서 ACT의 과학섹션의 점수가 낮게 나오는 학생들의 경우는 SAT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.

Copyright © WUNDERPREP | All Rights Reserved.